#3 [2020.04-2022] 대학 회고록2
회고록

#3 [2020.04-2022] 대학 회고록2

1. 공군 정보보호병 전역

[2020.04.06. ~ 2022.01.05.]
공군에 입대하여 21개월간의 군생활을 정보보호병으로 마쳤습니다. 특기학교에서 리눅스 명령어, html, db..? 등을 배웠는데 군생활하는 도중에는 크게 쓰이지 않았고, 방화벽을 만지는 일이나 상황대응하는 것이 일의 대부분이였습니다.
복무를 하면서 후에도 도움이 된 것은 이메일 작성 예절과 방화벽을 만졌던 경험(aws를 할 때 도움)이고,
공군 자체가 여유가 많다보니 공부를 많이 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관련글


그리고 군생활을 하는 도중에도 여러가지 활동을 참여하였습니다.

정보처리 산업기사 필기를 취득하였습니다. 나와서 얘기를 들어보니 기사가 아니면 큰 의미가 없다하여 따로 실기는 따지 않을 예정입니다.

2022 kakao 공채에 참여하며 2차 코딩테스트를 휴가나와서 모텔에서 보고, 행정계장님 자택에서 1차 면접도 봤습니다.
면접에서는 잘 대답한 듯 싶었지만, 카카오에 적합한 개발 경험이 부족해서 떨어진 듯 하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이때 면접을 위해 CS 공부를 많이하였는데, 이는 지금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군대가서 알고리즘 문제푸는 것도 좋지만 CS 공부하는 것도 좋은 선택인 듯 합니다.

추가로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군창업 경진대회에도 참여하였고, 단내 응급처치 경연대회에서 병사부분 1등(단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금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부목이나 지혈, PCR을 나중에 바로 써먹을 수 있을 듯 합니다. ㅋㅋㅋ.




2. 인디게임 공모전 장려상 수상

[2020.04.24.]
군대에 입대하기 전에 만들었던 게임을 제출하여 인하대학교 인디게임공모전에 제출하였습니다. 그리고 훈련소 생활을 하면서 소식을 들을 수 없었는데, 자대에 도착해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수상을 했다는 메일이 와있었고, 계좌와 여러가지 등을 제출해달라는 내용이였습니다. 덕분에 자대에 오자마자 기분좋게 군생활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3기 과정 수료

[2022.04. ~ 2022.11.]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정부지원 프로젝트 사업으로 3명의 팀원과 3명의 멘토로 구성된 팀으로 기획단계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초기에 기기지원금 200만원, 월마다 100만원의 장학금 그리고 720만원의 프로젝트 활동비 및 멘토링을 제공받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즉, 부유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월부터 준비과정을 가져 2회의 코딩테스트와 면접을 통해 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소마과정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활동하기 위해 전역하고 1~4월까지 인프런과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며 공부하였고, 6월부터 팀원과 멘토님들을 구하여 팀 리더로 활동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기획단계에서는 주마다 1~2회 멘토링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아이디어도 3번정도 바뀌었습니다.
교육관련 퀴즈 프로젝트였기에 학생들의 설문조사와 더불어 오프라인으로 이천양정여고의 선생님도 인터뷰하면서 아이디어를 조사했고, 프로젝트의 IA를 작성하여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서버가 내려간 상태라 사이트에는 접속할 수 없지만, 관련 README.md를 작성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tHub - rhkd2612/exquiz.me-backend

Contribute to rhkd2612/exquiz.me-backen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퀴즈 참여파트(distribution, 웹소켓), 시큐리티, CI/CD, AWS 인프라 구축, 프론트엔드 보조의 제작을 맡았고 멘토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에서 핵심은 프로젝트가 아니라 현업 멘토님들의 멘토링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토님들은 단순 현업 개발자인 분들이 아닌, 상당한 스펙과 경험을 가지셔서 짧은 기간동안 많은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받은 멘토링 수 : 53 + a

사이트에서 신청한 것만 53개정도이고, 따로 받은 것을 합치면 80개정도는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멘토님들의 멘토링이 저에게 도움되었지만 특히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신

강상진, 강성재, 김용웅, 김준범, 배성민, 안재홍, 오은석, 이태우 멘토님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소마 과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멘토님들 강추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4.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아이디어톤 우승

[2022.06.21. ~ 06.27.]
컴퓨터공학과에서 진행한 아이디어톤에 후배인 친구와 2인 팀으로 참여하여 AI 발표비서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주제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소마에서 배웠던 기획에 대한 조언을 통해 핵심 기능을 가치 기반에 두고, 사용자 필요성 위주로 조사하여 아이디어를 구축하였습니다. 관련 시장과 유사 어플리케이션의 경쟁력, 관련 기술을 기반하여 자료를 만들어 완성도 높은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관련글





5. Architecture on AWS 교육 수료

[2022.07.20. ~ 2022.07.22.]
AWS에서 진행하는 교육으로, 하루에 7시간씩 3일동안 진행하였습니다. 이론과 실습을 번갈아가며 진행하였습니다. 김성식 강사님 분반이였고, AWS를 배우면서 아키텍처와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도 다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충분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튜터링 진행

[2022.09. ~ 2022.12]
1학년 때 들었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수업의 한경숙 교수님 분반의 튜터를 맡았습니다. 실습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 보조를 하고, 과제를 풀이하여 이메일 질문 답장과 주마다 줌 수업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1학년 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수업을 여름 계절학기로 빠르게 들어서 많이 공부하지 못했었는데 다시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고, 1학년 후배들의 코드를 보면서 길을 잡아줄 수 있던 것이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7. 교환학생 영어 스피치클럽 Instant Club 참여

[2022.09. ~ 2022.10.]
2학기부터 영어 스피킹&리스닝 실력을 기르기 위해 두 달동안 총 8회 참여하였으며 매번 다른 나라의 교환학생들과 진행하였습니다. 부족한 영어 실력에 좋은 경험이 되었고, 생각보다 빠르게 일정이 종료되었지만 나중에 오픽을 따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8. 탑 프로그래머스 인증 뱃지 취득

[2022.10.1.]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한 2022 Dev-Matching : 웹 백엔드 코스에 신청하여 코딩 테스트에서 상위5% 이내에 들어 탑 프로그래머스 인증뱃지를 취득하였습니다.


관련글





9. TOPCIT 수준 3 취득

[2022.10.29.]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가 정부 사업이다보니, TOPCIT을 진행하라고 하였습니다. 따로 자격증 준비는 하지 않아서 기본 실력으로 응시하였는데 수준3이 나왔습니다. 상위 30%는 넘었는데 언제 써먹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10. 2023 SSG Tech Rookie 인턴십 : Backend Engineer 최종 합격(입과 포기)

[2022.10. ~ 2022.12.]
ssg.com에서 처음 인턴쉽을 시작하여 많은 사건, 사고들이 있었지만 무사히 합격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12월 21일부터 인턴쉽이 시작하며 2달 후 정규전환 프로세스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아직 3학년 2학기이기 때문에 그때 가봐야하겠지만 요즘같은 취업 불황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인턴쉽이지만, 다른 정규직 지원만큼 긴 프로세스였던 것 같아 더욱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넷마블 정규직이 합격하면서 포기하였습니다.. ㅠㅠ 기간이 겹치지 않았다면 더 좋았을텐데 노력한 만큼 많이 아쉽고 또 아쉬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관련글





11. 넷마블 공채 : 넷마블 에프앤씨 서버개발자 정규직 최종 합격(입사 확정)

[2022.10. ~ 2022.12.]
2023년을 함께 시작하게 된 회사 넷마블 에프앤씨입니다. 3학년이였기에 더욱 힘든 취업 과정이였지만, 그러기에 저에게 더 값진 경험이 되었던거 같습니다. 많은 서류들이 떨어졌지만, 서류에서 통과된 모든 기업에는 최종합격까지 하였습니다.
다음 해엔 넷마블과 함께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관련글

 

 

 

12.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해커톤 은상(2위)

[2022.12.18 ~ 2022.12.19]

2022년에 인하대학교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되면서 하계에는 아이디어톤, 동계에는 해커톤이 진행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았던 해커톤 진행시간 동안 빠르게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고민울 하였고, 13시간 중 12시간을 코딩에 썼던 활동이였습니다. 회사에 가기 전 마지막으로 수상을 하여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 관련글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2018-2020.01] 대학 회고록  (3) 2020.01.22
#1 [2015-2017] 고등학교 회고록  (4) 2020.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