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2023-2024.08] 졸업/사회초년생 회고록
회고록

#4 [2023-2024.08] 졸업/사회초년생 회고록

시작하면서

하루(친구집 고양이)로 회고 시작

 

인생에서 가장 바빴던 2년이었다고 생각한다.
넷마블 공채로 입사해 풀타임 근무로 다니면서 게임 라이브 런칭을 경험하였고, 근무하면서 1년간 학업 병행도 진행하였다.
퇴근 후 졸작을 하면서 이력서도 틈틈이 작성했고, 연차를 써가며 학교 시험을 보고 이직 면접을 준비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개발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통해 커리어를 만들어 나갔지만, 세상에 대단한 사람은 더 많았고 나의 부족한 점도 많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성과를 이루고자 무리를 해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한 것 같기도 하다.

 

바빴지만 대학 생활을 잘 마무리한 것 같다.

 

 

1.  넷마블 에프앤씨 서버 개발 공채 취업

[2023.01.04. ~ 2024.08.12.]

넷마블 - 퍼블리싱 / 넷마블 XX - 게임 개발
흐린날의 넷마블 사옥(G타워, 구로의 등대) / 옥상뷰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2023 공채로 입사하여 1년 8개월 정도 게임 서버 개발자로 근무하였습니다.

기존에 했던 웹 서비스를 만들 때보다 게임 제작 과정이 훨씬 재밌었고, 게임 업계에 있다 보니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졌고, 인사이트가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에프앤씨 공채와는 같은 계열사 다 보니 더 친하게 지냈습니다. ㅎㅎ

 

 

1.1 에이지 오브 타이탄 컨텐츠 서버 개발 참여

[2023.03. ~ 2024.02.]

넷마블 에프앤씨에서 첫 팀으로 에이지 오브 타이탄 서버 개발 2파트에 배정되었습니다.

베타 테스트부터 라이브 런칭, 라이브 서비스 유지 및 신규 컨텐츠 개발까지 많은 경험을 해보면서 게임 개발 프로세스와 게임 서버에 대해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던 경험이었습니다. 좋은 팀원분들이 많이 계셨어서 전배 이후로도 연락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1.2 일곱개의 대죄 : 오리진 컨텐츠 서버 개발 참여

[2024.06 ~ 2024.08.]

에이지 오브 타이탄에서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으로 팀이 바뀌어 컨텐츠 서버 개발 파트를 맡았습니다.

정말 짧은 기간 동안 팀에 소속되어 있어 기여도가 거의 없지만, C++ 서버/언리얼 아키텍처를 체험할 수 있었고 이전 팀보다 더욱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고 느껴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2. 블라인드 개발 서적 스터디

[2023.04. ~ 2024.03.]

직장인 익명 어플리케이션 '블라인드' 에서 주니어 개발자들끼리 모여 개발 서적을 공부하는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공부를 저한테 강제하기 위해 참여한 것도 있었고, 타 회사에서 진행하는 업무 방식/기술적 챌린지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았기 때문에 서로 많은 질문을 하며 성장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해당 스터디를 진행하며 Refactoring, Unit Testing,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Real MySQL을 공부하였습니다.

학교와 회사를 병행하느라 학기 중에는 거의 참여하지 못했지만, 방학 기간에 최대한 참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3. 인하대학교 캡스톤(졸업 프로젝트) 최우수상

[2024.03. ~ 2024.06.]

마지막 학기에 졸업 프로젝트로 비대칭 서바이벌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취업계로 진행하여서 풀재택으로 4학년 재학생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두 분과 LG CNS 사의 멘토님 한 분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MVP를 10주에 나눠 각 버전별로 개발을 진행하였고, 기획과 영상 제작까지 12주에 걸쳐 제작이 진행되었습니다.

최소 MVP부터 서버를 띄워 비상업 목적 사이트에 올려 배포를 진행했고, 클라이언트 팀원이 고생하여 시네마틱 영상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코어 개발부터 서버/인프라 개발을 맡으면서 재밌는 개발 경험을 하였고,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 프로젝트 상세 정보(깃허브/다운로드/시네마틱/데모 플레이 영상)

Github : https://github.com/rhkd2612/ALAN_backend

 

GitHub - rhkd2612/ALAN_backend: Acting Like An NPC 인하대학교 졸업 프로젝트

Acting Like An NPC 인하대학교 졸업 프로젝트. Contribute to rhkd2612/ALAN_backen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Download : https://sangmin2ya.itch.io/act-like-an-npc-alan

 

ACT LIKE AN NPC! (ALAN) by sangmin2ya

Be a Cop who catch cruel Criminals, or Be a Criminal who commit Crime avoid Cop.

sangmin2ya.itch.io

시네마틱 영상(소리O)
데모 플레이 영상(소리O)



 

 

4.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

[2018.03. ~ 2024.08.]

 

2018년에 입학하여 군대 21개월, 휴학 6개월이 있었지만 정말 짧게 느껴졌던 대학 생활이었습니다.

재직 중 시험을 위해 가끔 학교에 가게 되면 학교생활을 다시 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재밌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학생회 친구들과 CTP, 그리고 연구실 사람들 덕분에 좋은 추억이 많이 생겼습니다.

 

 

 

 

5. 크래프톤(블루홀 스튜디오) 경력 이직

[2024.08.]

크래프톤 주요 스튜디오/게임

24년 1분기에 팀원 분의 추천으로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평소 공포 게임 장르를 좋아하다 보니 개발에 참여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6월 19일에 지원하여 약 두 달간의 프로세스가 있고 최종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 합류 과정

더보기

2024.06.19. 지원

기존 이력서에 졸업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지원하였습니다.

 

2024.06.25. 서류 합격

지원 후 일주일 뒤 서류 합격하여 코딩 테스트 관련 연락이 왔고,  원하는 시간대에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수학, CS와 알고리즘이 적절히 섞인 유형으로 나왔고, 정답을 알려주진 않았으나 대부분 맞췄으리라 생각됩니다.

 

 

2024.07.03. 코딩 테스트 합격

각 전형이 일주일씩 걸린다는 느낌을 받았고, 실무 면접 또한 대면이긴 하지만 원하는 시간대를 고를 수 있어 면접자를 배려해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지원했던 경력 면접은 모두 이러긴 했어서 원래 그럴수도)

판교까지 거리가 조금 되고 여름이라서 힘들었습니다 ㅠㅠ..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으며 기본적인 지식과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4.07.17. 실무 면접 합격

실무 면접에 합격하고 다른 회사와 다르게 최종 면접 전에 레퍼런스 체크 및 희망 연봉을 제출하여야 했습니다.

이전 팀이셨던 분들께 부탁드려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하였고, 자기소개서와 유사한 항목과 희망 연봉을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최종 면접도 시간을 정해 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024.08.01. 최종 면접 합격

최종 면접은 기술이 일부 있긴 했지만 대부분 컬쳐핏/인성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서로 궁금한 점을 묻고 게임 피드백도 하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4.08.09. 협상 완료 및 합류 결정

최종 합격 이후 연봉 협상을 진행하였는데 시장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기대만큼은 아니였지만 괜찮은 처우를 받고 협상을 완료하여 합류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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