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스터디 : 마틴파울러 - 리팩터링 2판
서버개발

블라인드 스터디 : 마틴파울러 - 리팩터링 2판

작년 언젠가 사뒀던..ㅎㅎ

블라인드에서 스터디원들을 구해 2달에 한 권정도 공부를 하는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첫번째 책은 좋은 코딩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마틴파울러의 리팩터링 2판 이다.

 

책을 선정한 이유는 지금까지는 어떠한 기능의 완성만을 위한 개발을 했다면, 이제는 추후의 개발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개발을 하기 위해서였다. 

 

일주일에 한번씩 구글Meet으로 스터디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고, 모두 직장인이였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게 일주일에 5~60 페이지씩 진행하여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였다.

 

나는 공부한 내용을 노션에 정리하였고,

 

리팩터링 2판 정리

01 리팩터링 : 첫번째 이야기

mumomu.notion.site

책에 나오는 실습 내용을 JavaScript에서 Java로 변경하여 스터디원들에게 공유하였다

리팩터링이 거의 되지 않던 코드를 공유하여 서로 각자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리팩터링을 하기로 했고 해당 내용은 깃허브에 올려두었다

 

GitHub - rhkd2612/refactoring: 마틴파울러 - 리팩터링 2판 실습

마틴파울러 - 리팩터링 2판 실습. Contribute to rhkd2612/refactorin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간단한 프로그램이였기 때문에 테스트 코드는 성공/실패 여부만 판별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고, 최대한 공부한 내용을 적용해보고자 커밋을 최대한 나누었다.

이미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것도 많았지만 새로 배운 내용도 많았다.

또한, 리팩터링을 공부하다보면 테스트 코드를 잘 작성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진다.

그래서 스터디원들과 다음 스터디는 "단위 테스트" 책으로 진행하기로 했다.